강아지가 사람의 손이나, 발 등 부위별로 핥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다.
강아지가 핥는 행위는 강아지만의 의사소통 방법으로 특정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초보 견주님들을 위해 강아지가 손 핥는 이유 행동, 의미 5가지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가 손 핥는 이유
- 복종
- 본능
- 배고픔
- 탐색
- 애정표현
1. 복종
손이나 발 등 몸 부위를 핥아 주는 행동는 복종해야 된다는 것을 의도하며, 강아지가 사람을 존귀하게 여기고 의존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행동으로 판단됩니다. 간식을 주는 손을 핥는다거나, 앉아 있을 때 발을 핥는 모습을 보인다면 견주를 잘 따르는 착한 강아지로 볼 수 있습니다.
2. 본능
또 다른 이유로는 새끼 강아지 시절에 어미가 자신을 핥아 주며 그루밍 해주었던 기억이 남아있어서 자신이 사랑하는 견주의 손을 핥는 것일 수 있습니다. 추억을 여행하기도 하고, 습관으로 남아서 손을 핥을 수 있습니다.
3. 배고픔
강아지가 배가 고프거나 사료 양이 충분하지 않았다면 견주의 손을 핥으며 음식을 더 달라고 하기도 합니다. 저희 강아지도 밥 시간이 되었는데 밥을 주지 않으면 사람의 손을 계속해서 핥기도 합니다.
4. 탐색
견주가 밖에 나갔다가 돌아왔을 경우, 어디에 다녀왔는지 냄새를 통해 파악하는데 손을 핥으며 탐색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5. 애정표현
강아지가 사람의 손, 발을 핥는다면 애정표현을 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견주를 계속해서 핥는 행동을 보인다면 유대관계가 좋은 편이며 강아지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애정 표현의 한 방식으로 보면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강아지가 손 핥는 이유 5가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강아지는 행동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므로 아주 사소한 표현이라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야 합니다. 강아지가 핥는 이유 긍정적인 의미가 많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행복한 반려생활을 위해서 견주분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므로 마이누리펫을 통해 반려동물 관련 정보를 많이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 알아두면 반드시 도움되는 반려동물 잡학사전